와이어헤어드 스포팅 그리폰

나중에 독일로 이주해온 네덜란드 사람인 에드워드 K.코르탈이 다재다능한 이 사냥견종을 만들어냈다. 이 종의 개발은 1860-70년대에 일어났는데, 당시 이때에는 많은 수의 사냥개가 개발되어지고 있었다. 코르탈의 기본적인 혈통은 무츠라는 이름을 가진 암컷에서 시작되었고, 물을 좋아하고 총명하며 털에 있어서는 바빗(오색조, 부리밑에 강모가 있는 열대산의 아름다운 작은 새)의 기원을 가지고 있는 다른 그리폰들과 계속적으로 교배가 되었다. 에드워드가 그리폰을 무엇과 교배하였는지는 확실히 알려지지 않는다. 연구가달은 그가 사냥감의 위치를 알려주는 능력과 발달된 후각의 능력을 위하여 세터 또는 포인터를 사용했을것이라고 신중하게 추측한다.;져먼 쇼트헤어, 스몰 문스터랜더즈 그리고 이 유형의 다른 것들이 그 당시 독일에서는 아주 많았었다. 많은 사람들은 그가 브라께 프랑세즈를 사용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코르탈씨는 프랑스의 펜티브르 공작에게 주선자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이 견에 대한 흥미가 곧 이 나라에 새로운 그의 견종의 종자를 생산하였다. 이와같이 프랑스는 여러 혼종의 근원이었고, 최초로 이 종에 대한 흥미를 가진 지역으로 그것이 FCI가 이 종을 프랑스에 올리게 된 이유이다.

포인팅 그리폰은 20세기 초에 미국에 들여왔다. 그리고 사실 미국에서 공식적인 승인을 얻은 최최의 유럽대륙의 다목적용 품종이었다. 그러나 그를 포함한 여러 유럽대륙으로 부터 건너온 훌륭하고 일 잘하는 다른 많은 품종들과 같이 그는 너무 느리고 모양새가 없다는 이유로 무시당하게 되었다. 당시 미국은 여전히 풍부한 사냥감과 광활하고 울타리없는 땅을 가진 나라로 몸집이 크고 잘달리는 포인터 세터가 전성기를 누리던 때였다. 당시 미국은 여전히 풍부한 사냥감과 광활하고 울타리 없는 땅을 가진 나라로 몸집이 크고 잘 달리는 포인터 세터가 전성기를 누리던 때였다. 최근에 미국의 사냥꾼들은 유럽에서는 100년전에 겪었던 그 상황을 맞게 되었다:도시의 번창, 농작물과 가축을 위해 모든 땅을 사용하는 경우의 증가 그리고 야생 사냥감들의 감소, 그러므로 최근에 들어서 아메리칸 사냥꾼들은 유럽대륙의 견종들에게 감사 하기 시작했는데, 그들이 느릴 지는 몰라도 결코 목표물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좀 더 좁은 지역에서 일하는 이 개들은 작은 농장에서 더욱 유순하다. 그리고 그는 상처받고 달려가는 새를 쫒아가는데 절대로 놓지치 않으며, 땅위에서 만큼 물속에서도 상처 받았거나 죽은 먹이를 잘 물어온다.

코르탈종이 미국에 거주하게 된 기간은 아주 오래되었지만, 결코 아주 높은 인기를 도달해 보지 못했다. 그러나 이개를 키우는 사람들에게는 이것이 도리어 더 낫고 마음에 드는 품종이다. 그는 작긴 하지만 능숙한 사냥꾼들 사이를 꾸준하게 따라다닌다. 그의 예민한 코와 사냥에 대한 정열은 여전히 살아있다. 소수의 이 견종만이 미국의 견종 품평회에 나온다. 미국에 있는 견종클럽은 이 견의 건전함과 일 잘하는 성질을 매우 강조한다. 코르탈은 또한 여전히 유럽에서도 키워지고 있다. 그의 꼬리는 삼분의 일 정도 남겨 놓은채 잘려진다. 그리고 그의 빳빳하고 억센 털은 최소한의 브러싱 손질만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영리하고 사랑스러운 개이다. 그러나 또한 활동적이고 정력적이다. 포인팅 그리폰은 많은 양의 운동을 꼭 해야한다. 특히 집안에서 길러진다면 더욱 그러하다.
 
일반적 외모 중간 크기로 귀족적이며 사각의 머리를 가지고 튼튼한 사지를 가진 모든 지형을 걸어서 커버하게 번식된 견종이다. 움직임은 고양이 같은 우아함을 보인다. 사냥터에서 포인터로나 물에서 회수견으로나 동등하게 훌륭하다. 피모는 강하고 뻣뻣하여 절대 구불거리거나 양모 같지 않고 속피모은 얇은 피모로 두텁게 덮이며 정리한 형상을 보이지 않는다. 좋은 훈련성과 가족을 위하는 성품이나 친근한 성격은 모든 것에 있어 이 견종이 사랑 받게 한다. 최상의 조렵견이라는 별명은 잘 어울린다.
크기, 비율, 균형 크기:수캐의 경우 22~24 인치 암캐의 경우 20~22인치. 올바른 크기는 중요하다. 이보다 큰 크기는 심하게 결함화한다. 비율:그 체고보다 약간 더 길며 그 비율은 11 대 9 정도이다. 어깨부분까지의 체고는 어깨 지점에서 지면까지이며 체장은 어깨지점에서 엉덩이 지점까지이다. 그리폰은 사각형의 구성 쪽으로 가면 안 된다. 골격 중형으로 모든 지형에서 사냥할 수 있는 능력을 보인다. 
머리 머리는 개체 전체에 비율적이다. 머리뼈는 중간 넓이로 코에서 스톱까지가 스톱에서 뒤통수까지와 같은 길이이다. 두개골은 그 상부가 약간 둥글지만 옆에서 볼 때는 그렇지 않고 주둥이 와 머리는 사각이다. 스톱과 뒤통수는 아주 약간 두드러진다. 수염과 눈썹은 아주 풍부해야 하며 그 모습은 친근한 표현을 형성한다. 눈은 크며 잘 열려 있으며 타원형보다는 둥글다. 기민하고 친밀하며 영민한 표현을 가진다. 눈의 색은 노란색에서 갈색까지 여러 농도이다. 눈밑꺼풀은 늘어져 보이면 안 되며 눈이 튀어나와 보여도 안 된다. 귀는 중형 크기로 머리에 밀착하여 편평하게 놓여지며 눈의 선상에 높게 위치한다. 코:잘 열린 콧구멍은 필수적이다. 코색은 언제나 갈색이며 그 이외의 색은 모두 실격이다. 교합 가위 교합. 언더샷이나 오버샷은 심한 결함이다. 
목, 탑라인, 몸체 목:비교적 길며 약간 아치형으로 목 앞은 늘어지지 않는다. 등선:등은 튼튼하며 안정감이 있고 꼬리밑부분보다 약간 높은 어깨부위에서 부드러운 하강선을 그린다. 몸:가슴은 꼭 팔꿈치까지 도달해야 하며 적절한 탄력을 가진 갈비뼈를 갖는다. 가슴은 너무 넓거나 얇으면 안 되나 중간 넓이로 움직임의 자유로움을 보장해야 한다. 허리는 튼튼하고 잘 발달되어 있으며 중간 길이 정도이다. 등쪽 둔부와 엉덩이는 튼튼하게 구성되어 적절한 길이로 속도를 낼 수 있게 한다. 꼬리 등에서 등선의 연장으로 뻗는다. 직선으로 거동되거나 약간 높게 위치한다. 전체 길이의 1/3에서 1/2 정도 단미한다. 
전구  어깨는 길고 좋은 각을 이루며 좋은 경사도로 눕혀 위치한다. 앞다리는 직선적이며 앞에서 볼 때 수직하며 옆에서 볼 때 어깨 밑에 잘 위치한다. 앞발목은 약간 경사진다. 며느리발톱은 제거해야 한다. 발 은 둥글며 안정적이고 꽉짜인지며 물갈퀴를 가지며 그 바닥은 두텁다. 
후구  허벅지는 길고 근육질이며 뒷부분의 각은 앞의 각과 균형을 이룬다. 뒷다리는 수직으로 뒷발목은 내외측으로 치우치지 않는다. 뒷무릎과 뒷발목 관절은 튼튼하며 좋은 각을 형성한다. 발은 앞과 같다. 
털 피모는 견종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이다. 속피모과 겉피모을 가진 이중 피모이다. 겉피모은 중간 길이로 뻣뻣하며 직선적으로 절대 구불거린다던지 양모 같지 않다. 뻣뻣한 모질은 험한 지형으로부터 보호를 한다. 필수적인 속피모은 얇고 두터운 밑피모로 방수와 기후로부터 보호한다. 속피모은 계절, 기후와 개의 호르몬에 의해 그 양이 다르며 그 색은 겉피모보다 좀 더 밝다. 머리는 두드러진 수염과 눈썹으로 장식되어 있다. 이 요구되는 특징들은 속피모의 연장으로 그리폰으로 하여금 정리되지 않은 듯한 형상을 이루게 한다. 귀의 피모은 꽤 짧고 부드러우며 외투에 있는 길고 뻣뻣한 피모과 함께 한다. 귓피모의 전체적인 느낌은 몸의 피모보다 부드럽다. 앞뒷다리는 더 조밀하고 짧고 약간 부드러운 피모로 덮여 있다. 꼬리의 피모은 몸과 같지만 결코 장식피모같이 긴 부위는 허용되지 않는다. 이 견종의 몸피모은 스트리핑 등으로 다듬어지지 않은 형상으로 출품된다. 트리밍이나 스트리핑은 귀와 머리 위와 뺨과 발에만 허용한다.
모색 가급적이면 갈색 무늬를 가진 스틸 그레이 색이며 주로 밤갈색 혹은 로안, 흰색과 갈색, 흰색과 오렌지색이 있으며 허용한다. 전체적으로 갈색이거나 전체적으로 흰색이거나 오렌지색일 때는 선호도가 낮다. 검정색은 실격이다.
보행 사람 옆에서 너무 멀리 가지는 않으나 그리폰은 지면을 효율적이고 지치지 않게 커버한다. 중간 속도의 개로 완벽한 앞뒤다리의 조화를 가진다. 트로팅시 앞다리와 뒷다리는 중력 중심선으로 모인다. 좋은 앞뒷다리의 뻗음을 보인다. 옆에서 보았을 때 등선은 흔들리지 않으며 움직임선에 수평한다. 매끈하고 강한 지면을 커버하는 능력을 볼 수 있다. 
기질 그리폰은 재빠르고 영민하며 쉽게 훈련된다. 외향적이며 즐겁게 하고자 하는 매우 강한 의지를 보이며 충실한 견종이다. 매우 좋은 가정견으로나 세심한 사냥 동반자로도 좋다. 
결격 갈색이외의 코색.
검정 피모

원 산 지 프 랑 스
체 고 56~61cm 체 중 23~27kg
운 동 량 ☆☆☆☆☆ 그 룹 스포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