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서스 스파니엘

유럽의 다른 곳에서 포인팅 스파니엘들을 개발시키는 동안 영국에서는 그에 해당하는 플러싱 랜드 스파니엘의 형태를 만들어 냈다. 플러싱 스파니엘이 초기의 세팅도그로부터 대부분의 특징을 물려받았지만, 몇몇 다른 요소들은 이 개의 사이즈와 사냥 스타일을 변화시켰다. 이들 이종교배가 추측의 문제이지만, 이 개들은 아마도 작지만 육중하고 살집이 두꺼운 저류 사냥개의 영향을 받은 것 같다. 결과는 날씬하기보다는 평평하고, 행복하며, 애정이 있는 사냥개였다. 이 개들은 영국의 사냥꾼들에게 매우 인기있게 되었고, 여러 종류의 다양한 사이즈와 색상 형태가 개발되었다.

서섹스는 아마도 육중한 몸매와 냄새를 맡으면 혀를 부지런히 움직이는 사냥개의 흔적을 보유하고 있는 가장 오래된 형태의 잔존일 것이다. 이 개의 가장 초기의 옹호자는 1970년대, 영국의 서섹스 지방에 있는 로즈힐 파크의 풀러였다. 1803년에 영국의 개에 관한 신문기사에 "서섹스의 골든 스파니엘이 가장 크고 가장 힘센 스파니엘"이라고 이 개를 칭송하고 있다. 세터의 덥수룩한 털과 명랑하고 얌전한 성격을 지닌 서섹스의 모습은 사냥개를 연상시키는 늘어진 피부와 무겁고 기다랗게 아래로 처진 귀, 그리고 두드러지게 아래로 늘어진 윗입술을 가지고 있다. 이 품종은 빠르지는 않지만 왕성한 정력을 갖춘 튼튼한 사냥꾼이다. 이 품종은 최근 더 민첩하고 날쌘 리트리버들과 세터들에 밀려 하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 한가한 스파니엘은 붙임성이 있지만, 같은 그룹에 속해있는 다른 개들보다 더 자신의 구역을 확보하려는 의지가 강하다. 가족들에게 헌신적이며, 가족들을 눈밖에 놓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 개 한마리를 소유한다는 것은 집안에 그림자 하나를 들여 놓는다는 의미와 같다. 서섹스는 실수에 대한 가르침을 잘 받으며, 빨리 배운다. 이 개들은 흥분되었을때나, 꾸지람을 들은 후 용서를 빌때 애정을 느끼게 하는 "웃는" 습관이 있다. 수영에는 선천적으로 열심이다. 이 개는 사냥을 하지 않을 때는 새들, 벌레들, 나비 등 그 자신의 놀이감을 스스로 찾아낸다.

일반 외모 서섹스 스파니엘은 아메리칸 케넬 클럽이 1884년도에 설립되었을 때 인정하고 종견부에 기록한 최초 10견종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 견종은 독립된 견종으로 그리 오래 존재하지 못했다. 견종의 이름이 보이는 것처럼 이 견종은 영국의 서섹스 지방에서 유래됐으며 18세기까지 사냥개로 그곳에서 이용되었다. 1900년도 말기 서섹스 스파니엘의 좋은 사냥 동반견으로의 위명은 서섹스 지방 주변에서 잘 알려졌다. 짧고 육중한 구성과 긴 몸 그리고 냄새를 맡았을 때 혀를 내미는 습관 등이 이 견종을 조밀한 덤불을 침투하거나 총의 사정거리 내의 새를 쫓아올리는 기능에 이상적이게 만들었다. 힘, 행동력, 그리고 의욕은 이 기능을 위해 필수적이다. 숫자적으로 큰 인기는 얻은 적이 없어도 서섹스 스파니엘은 오늘날도 19세기 조렵견에서 필연적으로 변하지 않은 특성과 일반 외모를 가진다.
서섹스 스파니엘은 길고 낮으며 직사각형의 비교적 육중한 외형을 자유로운 움직임과 좋은 꼬리의 행동과 더불어 가진다. 이 견종은 그늘지고 심각한 표현을 갖는다. 진한 금적갈색은 이 견종이 갖는 독특함이다.
크기, 비율, 실질 크기:어깨부위까지의 체고는 13~4인치정도이며 이에서 벗어난 크기는 작은 결함이다. 서섹스 스파니엘의 몸무게는 35~45파운드 정도이다. 비율:서섹스 스파니엘은 직사각형의 외형을 가진 견종으로 체고가 체장보다 길다. 골격:서섹스 스파니엘은 육중하다기 보단 균육질이다.
머리 올바른 머리와 표현은 견종에 있어 중요한 특징이다. 눈:눈은 옅은 갈색으로 꽤 크며 부드러우며 초췌해보이지만 눈밑꺼풀은 그다지 늘어지지 않는다. 표현:서섹스 스파니엘은 심각하고 그늘진 외형을 가지며 꽤 두터운 눈썹은 찌푸린 듯한 표현을 보인다. 귀:귀는 두텁고 꽤 길며 나뭇잎형상으로 적절히 낮게 위치하며 눈의 외측 코너의 선상의 약간 위로 위치한다. 머리뼈와 주둥이:머리뼈는 적절히 길고 넓어서 중앙에서 움푹 들어간 듯하며 풍부한 스톱을 갖는다. 눈썹은 꽤 두텁고 뒤통수는 풍족하나 뾰족하지는 않아서 전체가 주는 외형은 무거우나 둔해보이지는 않는다. 주둥이는 약 3인치정도 길이로 넓고 옆에서 볼 때 사각이다. 머리뼈의 스톱에서 뒤통수까지의 길이는 주둥이 길이보다 길다. 콧구멍은 잘 발달하고 적갈색이다. 입술은 약간 늘어진다. 교합은 가위교합이 선호되며 이외의 교합은 약한 결함이다.
목, 등선, 몸체 목은 비교적 짧고 튼튼하며 약간 아치형이나 머리를 등선 이상으로 많이 올려 위치하게 하지 않는다. 피부가 많이 늘어지진 않는다. 등선과 몸:이 견종의 전체 몸은 수평의 등선을 가진 낮고 긴 것으로 독특하다. 가슴은 둥근데 특히 어깨 뒤에서 그렇고 또한 깊고 넓어서 좋은 둘레를 준다. 등과 허리는 길고 매우 근육질로 깊이와 넓이를 갖는다. 이런 발달을 위해 뒤쪽 갈비뼈들은 깊어야 한다. 꼬리는 5~7인치정도로 단미하며 낮게 위치한다. 움직일 때 서섹스 스파니엘은 좋은 꼬리 활동을 보이지만 등선 이상으로 위치하여 거동하지는 않는다.
앞부분 어깨는 좋은 경사를 이루며 눕혀지고 근육질이다. 위팔은 어깨뼈의 길이와 각에 부합하여 앞다리들이 개의 몸체 밑에 잘 위치한다. 앞다리는 매우 짧고 튼튼하고 두터운 뼈로 형성되어야 한다. 앞다리는 약간 휘어 보일 수 있다. 직선적이거나 약간 휜 듯한 구성은 모두 적합하며 옳다. 발목은 매우 짧으며 두터운 뼈로 형성한다. 발은 크고 둥글며 발가락 사이는 짧은 피모이 있다.
뒷부분 뒷부분은 풍부하고 꽤 둥글고 튼튼하고 강한 뼈로 되어 있다. 뒤의 양쪽 부위는 서로 평행하며 잘 떨어져 위치하여 개의 어깨부분 만큼이나 넓어야 한다. 뒷다리는 뒷발목에서 지면까지 짧고 두터운 뼈로 형성되며 앞다리보다 짧게 보이거나 발목이 너무 굽어보이면 안 된다. 뒷부분은 앞부분의 각도와 균형을 이룬다. 뒷발목은 내외측으로 향하지 않으며 뒷발은 앞발과 같다.
털 몸피모은 풍부하고 편평하며 약간 구불거리지만 곱슬거리는 경향은 없다. 다리는 적절히 장식피모로 덮이나 발목 밑으로는 매끈하다. 귀는 부드럽고 구불거리는 피모로 장식된다. 목은 현저한 목장식피모로 덮인다. 꼬리는 두텁게 적절히 긴 장식피모로 덮인다. 발의 장식피모이나 발바닥의 장식피모 제거 혹은 발목과 발 사이를 다듬는 것 이외의 트리밍은 허용되지 않는다. 발가락 사이의 장식피모은 적당히 길 게 두어 발톱을 덮을 정도로 충분한 길이여야 한다. 
색깔 진한 금적갈색이 오직 허용되는 단 한 가지 색이며 이것이 견종의 순종정도를 보이는 기호이다. 진한 적갈색 혹은 암갈색은 약한 결함이다. 가슴이외의 다른 부위의 흰색은 매우 심한 결함이다. 
보행 둥글고 깊고 넓은 서섹스 스파니엘의 가슴과 그와 합쳐진 짧은 다리와 긴 몸은 롤링하는 움직임을 형성한다. 침착한 움직임이지만 서섹스 스파니엘은 게으른 듯한 느낌을 주지 않는다. 움직임은 힘차며 완벽한 앞뒤 다리의 조화와 함께 진실하다. 앞다리는 노 젓는 것 같다거나 구불거리는 듯하다거나 교차하지 않는다. 머리는 움직일 때 낮게 위치한다. 이 견종은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보이기 위해 느슨한 목줄로 인도되어 출품되어야 한다.
기질 그늘지고 심각한 표현에 반해 이 견종은 친근하고 쾌활하며 유순한 성품을 갖는다.
실격 이 견종기준서는 이 견종의 형상의 등급을 3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평가한다. 제일 중요한 견종의 특징은 모색과 전반적인 외형이다. 두 번째 중요한 특징은 머리, 귀, 등, 등쪽 갈비뼈, 다리와 발이다. 가장 낮은 중요성을 갖는 특징은 눈, 코, 목, 가슴과 어깨 꼬리와 피모이다. 결함은 이 3가지 카테고리에 속한다. 중요한 결함은 너무 옅거나 진한 모색 혹은 가슴이외의 다른 부위의 흰색과 곱슬피모이다. 심한 결함은 얇은 머리 약한 주둥이, 머리장식피모과 외형에서 나쁘거나 웅크린 모습이다. 약한 결함은 밝은 눈, 가슴의 흰점, 올바른 크기에서의 차이, 얇은 골량, 짧은 몸, 편평한 측면을 갖는 몸, 가위교합이외의 교합. 서섹스 스파니엘에서는 실격사항은 없다. 

 

원 산 지 영 국
체 고 33~38cm 체 중 18~20
운 동 량 ☆☆☆☆☆ 그 룹 테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