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테리어

말티스와 다른 지방 테리어들 - 아마도 케언(Cairn)종 - 과 교배되어 이 견종이 만들어졌다는 이론이 있다. 확실히 다른 견종들의 몸길이와 몸높이에 영향을 주었다. 한때 웨스턴 아일랜드(Western Island)의 테리어라 불리웠던 이들은 바위투성이의 스카이 섬에 고립된 현재의 형태로 진화되었다.

역사가 어떻게 되었든지간에 그는 독특한 테리어이다. 그의 매끄러운 아름다움은 "천상의 견종"이라는 별명을 갖게 했다. 빅토리아 여왕이 개 사육장에서 스카이를 사육함으로써 그의 명성을 자자해졌다. 스카이는 많은 세월 동안 그다지 많이 변하지는 않았으며, 유행을 따르지도 않았다(단지 변한 것이라고는 귀이다). 1890년 전까지는 대부분의 스카이들이 축 처진 귀를 갖고 있었는데, 쫑긋 선 귀가 더 우세해졌다.

꼬리는 길며, 매우 강력하다. 꼬리를 늘어뜨렸을 때는 위쪽 절반은 늘어뜨리고, 아래쪽 절반은 위로 올라가 있다. 꼬리를 올렸을 때 등의 선보다 높이 올리지는 않는다.
여우나 오소리를 쫓아내는 데 사용된 튼튼한 굴사냥개인 스카이 테리어는, 주인만 따르는 성격이며, 낯선 사람에게는 다소 경계적이다.


일반 외모 스카이 테리어는 스타일과 우아함과 위엄을 갖는 견종으로 민첩하고 튼튼한 뼈대와 단단한 근육으로 튼튼한 개이다. 길고 낮고 수평인 이 견종은 그 높이보다 길이가 2배 정도이며 몸의 타원형의 갈비뼈를 따라 직선으로 흘러내리는 풍성한 털로 덥혀 있다. 머리의 장식털은 좋아서 이마와 눈 위로 흘러 내려 숲풀과 잔가지와 다른 동물과 심각한 대면에서 보호한다. 기립할 때 머리는 높게 들고 긴 꼬리는 늘어지며 움직일 때 힘 안 들이는 보행을 보인다. 몸과 사지와 턱이 튼튼한 견종이다.
크기, 비율, 실질 크기: 이상적인 수캐의 체고는 10인치이며 암캐는 9½인치이다. 이런 체고를 생각할 때 앞가슴에서 꼬리 뒤 엉덩이까지는 20인치 정도이다. 성별에 상관없이 약간 더 높거나 낮은 것도 허용한다. 수캐가 어깨부에서 9인치 혹은 그보다 작거나 암캐가 8½인치거나 그 보다 작을 때는 결함화한다. 비율:이상적인 몸길이 대 몸높이의 비례는 2 대 1이며 이것이 올바른 비율이라 여겨진다. 실질은 건실하게 구성되어 힘이 풍부하며 좋은 질이지만 거칠지 않다. 뼈대는 좋다.
머리 길고 강하며 힘있는 것이 매우 긴 것 보다 더 중요하다. 눈은 갈색으로 선호되는 것은 진한 갈색이며 중간 크기로 서로 좁게 위치하며 생명과 영특함으로 빛이 난다. 귀는 대칭적이며 우아하게 장식털로 덮이며 서거나 내려진 거동일 수 있다. 만약 선 귀라면 중간 크기로 머리위로 높게 위치하며 그 외면에서 서며 그 꼭지에서 머리보다 약간 넓게 떨어진다. 내려진 귀일 때는 약간 크기가 더 크며 낮게 위치하며 머리 옆으로 편평하게 늘어진다. 적절한 머리뒷부분의 넓이는 튼튼한 주둥이 쪽으로 점차 좁아진다. 스톱은 약하다. 진한 주둥이는 적절히 넓어서 뾰족하지 않다. 강하고 확실한 턱을 갖는다. 코는 언제나 검다. 살색코 혹은 갈색 코는 실격이다. 입은 앞니들에서 절단이거나 윗앞니가 아래앞니를 약간 덮는다.
목, 등선, 몸체 목은 길고 우아하게 아치형으로 높고 자랑스럽게 거동된다. 등선은 수평이다. 몸은 확실히 길고 낮으며 가슴은 깊고 타원형이다. 옆면은 편평해 보이는데 이는 직선적으로 떨어지는 풍성한 털 때문이다. 꼬리는 길고 좋은 장식털을 가지며 내려져 있을 때 꼬리의 윗부분은 엉덩이 선을 따라 늘어지며 그 밑부분은 적절한 반원을 그리지만 꼬이던지 말리던지 하지 않는다. 위로 들릴 때 꼬리의 높이는 등선의 연장으로 보인다. 선호되지 않지만 가끔 개가 흥분했을 때나 화가 났을 때 높게 거동되기도 한다. 이런 거동은 감정에 대한 반응에만 보여야 허용한다. 하지만 꼬리가 항시 등선보다 위로 거동되거나 힘없이 늘어지면 결함이다. 
앞부분 어깨는 뒤쪽으로 잘 뉘어져 있으며 어깨뼈의 어깨부에서의 팽팽한 위치와 몸 옆으로 잘 붙은 팔꿈치는 느슨하거나 붙어 보이지 않는다. 앞다리는 가슴부위에서 약간 구부러진다. 다리는 될 수 있으면 짧고 근육질이며 직선적이어야 한다. 될 수 있으면 직선적이라 함은 가슴과 건실함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의 의미로 다른 테리어들에서의 직선적이라는 표현은 아니다. 발은 큰 토끼발로 정면을 향하고 바닥은 두텁고 발톱은 튼튼하고 검정이 선호된다. 
뒷부분 튼튼하고 풍부하며 잘 발달하고 좋은 각을 갖는다. 다리는 짧고 근육질이며 뒤에서 볼 때 직선적이다 발은 앞과 같다. 
털 이중털이다. 속털은 짧고 조밀하며 부드럽고 울같다. 겉털은 뻣뻣하고 직선적이며 5½인치의 길이 정도로 더 길다고 더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은 아니다. 몸의 털은 양옆으로 직선으로 늘어지며 머리에서 꼬리까지 나뉜다. 머리의 털은 더 짧을 수 있는데 이마와 눈을 덮으며 적절한 앞치마형 앞가슴 털과 수염을 가진다. 귀의 긴 장식털은 귀끝과 외부면에서 직선으로 늘어지며 귀를 덮어 귀의 모양을 돋보인다. 귀 털의 끝은 목의 털과 섞인다. 꼬리는 좋은 장식털을 가진다.
색깔 털은 피부에서 전체적으로 단색이지만 완성된 털에서 같은 색의 여러 농도를 가지며 검거나 블루 진하거나 옅은 회색, 백금 흰색, 화운 혹은 크림이다. 개는 선호되는 귀끝과 주둥이 그리고 꼬리 끝의 검은 털들을 제외하면 특정 무늬는 없어야 하며 이 선호되는 부위의 색은 선택적으로 검정색까지의 진함을 가져야 한다. 머리와 다리의 색의 농감은 몸의 색과 거의 같다. 여기에는 패턴이나 디자인 혹은 색의 변이 같은 것이 보이면 안 되며 가끔 보이는 직경 2인치 내외의 가슴의 흰점만 허용된다. 강아지 털은 성견에서의 털과 매우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자라는 과정과 완성되는 과정에서 여러 색 변이가 보일 수 있는데 이는 18개월 미만의 개에서만 허용한다. 하지만 강아지에서도 패턴이나 디자인 혹은 눈에 띄는 색변이가 보이면 안 되지만 크림 색 개체에서 몸 전체를 휘감는 검은 밴드만 허용하는데 흰색은 성견과 같이 가슴에서 가끔 존재하는 직경 2인치 미만의 무늬만 허용한다.
보행 다리는 주행할 때 직선으로 전진한다. 다가올 때 앞다리는 앞부위의 직선의 연장선을 그린다. 발은 어깨와 같은 넓이에서 움직인다. 본질적 추진력은 뒷다리에서 나오는데 이는 뒷다리도 주행선이 직선적으로 전진함에 따른다. 앞다리는 앞으로 잘 움직여야 하지만 너무 높게 들리지 않는다. 전체 움직임은 자유롭고 활동적이며 노력 없이 쉬워 보이며 흐르는 듯한 모습을 보여준다. 
기질 대다수 사역 테리어들이 그렇듯 사냥감을 제어 할 수 있는 능력과 땅굴 속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체력과 용기 힘과 민첩함을 보인다. 겁이 없고 좋은 성격으로 충성적이며 재미있다. 이 견종은 친근하고 장난기 있으나 모르는 사람에 대해서는 조심스럽고 냉담하다. 
실격 살색 코, 혹은 갈색 코는 실격한다.

 

 

원 산 지 영 국
체 고 23~25cm 체 중 10~11.5kg
운 동 량 ☆☆☆☆☆ 그 룹 테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