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베리안 허스키

북구의 광대한 지역이 점점 따뜻해지고 사냥하기에 적합한 장소가 되어가는 동안 여러 다양하고 원시적인 팰리오-에이지아틱(Pelio-Asiatic)부족들이 시베리아에 살고 있었다. 이러한 부족들은 그들이 석기시대에 그랬던 것처럼 계속해서 부족사회를 이루고 있었다. 각 부족들은 도움을 받기 위해 개들을 길렀고, 또 눈 덮인 지역에서 사냥을 하기 위해 특유한 타입의 견종을 개량하기도 하였다. 척키(Chuckchi) 부족은 “개 사육”Chuckchi라고 생각되어 왔으며 이 부족은 시베리아에서 알래스카에 이르는 반도의 북극(Arctic) 해안가와 태평양을 따라 살아왔다.

약 3천년 전에 매서운 추위가 이 지역에 몰아 닥쳤을 때 척키인들은 먼 거리를 달릴 수 있는 썰매를 끄는 견종을 만들어 냄으로써 이 지역에 적응해 나갔다. 이 부족은 계속 내륙지방에서 살았기 때문에 자신들과 개의 양식인 바다의 포유동물을 잡기 위해서는 먼 길을 가야했다. 썰매를 끄는 개들 중에서도 몸집이 작은 개는 매우 적은 먹이를 먹고도 살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높았다. 단거리 선수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짐을 실어 나르는 사람도 아닌 이 개들은 참을성이 많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먼 거리를 적당한 속력으로 달리며 잡은 사냥감을 썰매에 싣고 끌고 달릴 수도 있다. 그리고 만약 척키인이 좀 무거운 물건을 운반해야 한다면 그는 단순히 친구로부터 열 마리의 개를 빌리면 된다. 그래서 보통 때는 6내지 8마리 정도를 이용하다가 좀더 필요한 경우에는 16내지 18마리를 이용하면 된다.

썰매를 끄는 개들 중에서도 맨 앞에서 나머지 개들을 이끄는 가장 훌륭한 지도급 리더 개를 제외하고는 모든 개는 번식을 제한하고 몸에 살이 붙을 수 있도록 1년 후에 몸에 씌운 덮개를 제거한다. 암캐가 교배될 준비를 갖추게 되는 겨울에는 거세되지 않은 지도급 개를 제외하고 나머지 모든 개는 묶여서 지내게 되며 일을 잘 할 수 있는 혈통이 만들어지게 된다. 왜냐하면 척키의 여인들은 이 개들의 대부분을 선별하고 관심을 기울여 아이들을 돌보게 하였고 그럼으로써 가족의 한 일원으로서 적응을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시베리안 척키(Siberian Chukchi)종은 1900년대 초기에 알라스카로 건너갔고 썰매를 끄는 개로 재빠르게 명성을 얻었다. 순수 혈통의 척키견이나 다른 썰매 끄는 개와 교배된 종 모두 우편배달이나 장거리 썰매 끌기대회 등 끈기를 가지고 속력을 내야하는 일에서는 더욱 더 보편 화되었다. 그래서 그는 썰매끄는 개라는 총칭적인 뜻을 가진 척키와 허스키(Chukchi & Husky)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미국의 애견가들에 의해 확고한 위치를 얻게 되자 척키라는 이름 대신 좀더 일반적인 명칭 시베리안 허스키(Siberian Husky)가 더 많이 쓰였고 곧 이 견종의 공식적인 이름이 되었다. 좋은 기질을 가진 척키종을 선택한 덕분에 그들은 사람을 위주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훌륭한 경비견보다는 애견으로 또는 사역견으로 인기가 높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척키종은 적절한 관심과 운동 그리고 훈련을 받지 않으면 쉽게 싫증을 내고 고집이 세어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일도 무척 잘 수행한다. 시베리안 허스키종은 혹독히 추운 기후와 눈이 많이 쌓인 경험을 잊고 즐겁게 사는 동안 이 견종이 계속해서 썰매를 끌어주기를 원하는 소유자들이나 현대의 애견가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견종이다. 그는 작고 오뚝 선 귀와 멋진 털을 가지고 있다. 이 견종은 오랫동안 사람들과 함께 지내왔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까다롭게 청결을 유지하고 있다. 유나이트 켄넬 클럽에서는 이 견종을 아틱 허스키(Arctic Husky)종으로 인정하고 있다.

 
일반 외모 시베리안 허스키는 중형견으로서 주로 사역적인 역활을 위해 발이 빠르고, 경쾌하며, 동작이 자유롭고 매력적이다. 그의 체형은 튼튼하며 지구력 있고, 털이 잘 밀생되어 있으며, 쫑긋한 귀와 빗자루 같은 꼬리의 형태가 북방계 혈통임을 말해준다. 그의 특징적인 걸음걸이는 매끄럽고, 유연하게 보인다. 이 견종은 자신의 본래 기능인 수레 끌기 일을 척척 해내는데, 가볍게 짐을 싣고 적당한 속도로 대단히 먼 거리를 이동한다. 그의 몸체 비례와 형태는 힘과 속도와 지구력의 기본적인 균형을 반영한다. 시베리안 허스키는 수컷은 근육질이면서도 결코 불균형하게 크지 않으며 암컷은 암컷다우면서도 허약한 구조가 아니다. 근육이 견실하고, 잘 발달되어 적당한 상태인 시베리안 허스키는 과도하게 체중이 나가지 않는다.
크기, 비율, 실질 체고:수컷은 기갑에서 21~23½인치이다. 암컷은 기갑에서 20~22인치이다.
체중:수컷은 45~60파운드이다. 암컷은 35~50파운드이다.
체중은 체고에 비례한다. 위에 언급한 수치들은 체고와 체중의 한계치를 말한 것이며, 극단에 치우친 사이즈와 체중은 선호되지 않는다.
뼈대나 체중이 지나쳐 보이는 것은 결점사항이다. 옆에서 본 흉골단부터 엉덩이의 맨 뒤 좌골 끝 지점까지의 체장은 지면에서부터 기갑 맨 정상까지의 체고보다 약간 체장이 길다. 결격:23½인치를 초과하는 수컷, 22인치를 초과하는 암컷.
 
머리 표정은 날카로운 면이 있지만 우호적이고 흥미진진하고 장난스럽기까지 하다.
눈은 아몬드 모양에 적당히 떨어져서 조금 비스듬히 자리 잡았다.
안색은 갈색 혹은 청색이며, 각각의 눈 색깔이 다르거나 얼룩인 것도 인정된다. 결함 : 눈이 너무 비스듬하거나 너무 가깝게 자리 잡은 것.
귀는 보통 크기에 삼각형 모양이며, 서로 가깝게 해서 머리에 높이 위치한다. 귀는 두껍고, 털이 잘 나있으며, 뒤가 약간 아치형이고, 꼿꼿하게 서있으며, 끝은 약간 둥글면서 똑바로 위로 뻗어있다. 결함 :귀가 머리에 비하여 지나치게 큰 것, 너무 귀 사이 간격이 넓은 것. 힘있게 서지 않은 귀.
머리는 몸체 비례하는 적당한 크기이며, 머리 정상은 약간 둥글고, 이마의 가장 넓은 곳부터 눈 쪽으로 갈수록 점차 폭이 좁아진다. 결함 :머리가 균형이 맞지 않거나 천박하고 큰 것, 머리가 너무 섬세하고 깎인 듯이 뾰족한 것.
스톱 :스톱은 아주 선명하고 콧등은 스톱부터 끝까지 곧다. 결함 :불충분한 스톱. 주둥이는 적당한 길이이며, 코 끝부터 스톱까지의 길이는 스톱부터 후두부까지의 길이와 같다.
주둥이는 적당이 넓이이며, 코로 가면서 점차 폭이 좁아지나, 끝은 뾰족하거나 네모지지 않다. 결함:주둥이가 싹둑 자른 듯이 뾰족하거나 너무 조잡하게 큰 것 ; 주둥이가 너무 짧거나 너무 긴 것.
코는 회색, 황갈색, 검정색 개에서는 검정색 ; 구리색 개에서는 간장색 ; 순백색의 개에서는 살색도 괜찮다. 핑크빛 줄무늬가 있는 ‘눈 코 (snow nose)’는 인정된다.
입술은 착색이 잘 되어있고, 딱 맞게 물린다. 이빨은 협상 교합이다. 결함 :협상 교합이 아닌 것. 위 아래턱이 약하고 기형적으로 뒤틀어진 것.
목, 등선, 몸체 목은 적당한 길이에 아치형이고 개가 서있을 때에 자랑스럽게 들고 다닌다. 구보로 움직일 때에 목은 쭉 뻗어서 머리가 약간 앞으로 나온다. 결함 :목이 너무 짧고 굵고 지나치게 긴 것, 흉심이 깊고, 튼튼하지만 너무 넓지는 않으며, 가장 깊은 지점이 바로 팔꿈치와 수평을 이룬다.
늑골은 척추로부터 보기 좋게 솟아 휘어져 있어며 동작이 자유롭도록 팔꿈치 양 옆이 편평하다. 결함 :앞가슴이 너무 넓은 것. 원형 형태의 늑골. 늑골궁이 편평하거나 허약한 것.
등 :등은 똑바르고, 강하며, 기갑부터 엉덩이까지의 탑라인은 수평을 이룬다. 등은 적당한 길이이며, 짧고 몽땅하거나 지나치게 길어서 약하지 않다. 허리는 강하고, 늘씬하며, 늑골궁의 폭보다 더 좁으며, 약간 잘록하니 올라가 있다. 척추로부터 이어지는 좌골은 경사지는 좋은 각을 이루며 결코 뒷다리의 답입과 답출을 제약받을 만큼 너무 가파르면 안된다. 결함 :허약하거나 늘어진 굽은 등
앞다리 어깨:견갑골은 뒤로 보기 좋게 기울었다. 상완골은 견갑골과 연결되어 팔꿈치(주관절) 쪽의 약간 뒤로 각을 이루며, 지면에 대해서 결코 수직이 아니다. 늑골과 어깨뼈가 근육과 인대로 쌓여 강건하게 잘 발달되었다. 결함 :각도가 없는 어깨뼈, 이완된 어깨.
앞다리 :서있을 때에 앞에서 보면 다리는 적당하게 간격을 유지하고 있고, 평행하고 똑바르며, 팔꿈치는 몸체에 가깝게 밀착되어, 안 쪽으로 들어가거나 바깥쪽으로 나오지 않았다. 옆에서 본 발목은 약간 각도를 이루며, 발목 관절은 강하지만 유연하다. 뼈대는 건실하지만 결코 지나친 골격은 아니다. 다리꿈치부터 지면까지의 다리 길이는 다리꿈치부터 기갑부 정상까지의 길이보다 조금 더 길다. 앞다리의 며느리발톱은 제거해도 된다. 결함 :허약한 발목, 너무 큰 골격, 앞이 너무 좁거나 너무 넓은 것, 팔꿈치가 밖으로 나온 것. 발은 모양이 타원형이지만 길지는 않다.
발은 보통 크기에 탄력지고, 발가락과 패드 사이에 털이 잘 나있다. 패드는 거칠고 쿠션이 두텁다. 개가 자연스럽게 선 자세에서 발은 안으로 들어가거나 바깥으로 나오지 않는다. 결함 :부드럽거나 쫙 펴진 발가락, 발이 너무 크고 기형적으로 생긴 것, 발이 너무 작고 섬세한 것 ; 발가락이 안쪽으로 들어가거나 바깥쪽으로 나온 것.
뒷부분 서있을 때에 뒤에서 보면 뒷다리들은 적당히 간격을 유지하고 평행하다. 대퇴부는 근육이 잘 발달되었고, 강력하며, 뒷무릎은 보기 좋게 각도를 이루었고, 뒷발목은 아주 튼튼하게 딛고, 지면 쪽으로 낮게 자리 잡았다. 며느리발톱이 만약 있다면 제거해야 한다. 결함 :똑바른 뒷무릎 , 소발목 같은 형태, 뒤가 너무 좁거나 너무 넓은 것. 
털 시베리안 허스키의 털은 이중모에 적당한 길이이고, 털이 잘 나있는 모양이지만, 지나칠 정도로 길지는 않다. 속털은 부드럽고, 조밀하며, 바깥털을 받쳐줄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길다. 몸을 보호하는 겉털은 올곧고, 어느 정도 반반하게 드러누워 있으며, 결코 거칠거나 몸체에서 똑바로 일어서 있지는 않다.
털갈이하는 계절에는 속털이 없는 것이 정상적이다. 특히 여름철에는 속털과 겉털은 더위로 인해 밀생하지 않는다. 얼굴에 난 구레나룻과 발가락 사이 및 발 주위에 난 털을 더 깔끔하게 보이도록 다듬어주는 것은 허용된다. 이 견종은 다른 부위의 털을 다듬어주는 것은 용납되지 않으며, 엄중하게 결점 처리한다. 결함 :길고, 거칠고, 텁수룩한 털, 결감이 너무 거칠거나 너무 비단결 같은 것, 표준에서 허용하는 곳 이외의 털을 다듬은 것. 
색깔 검정색부터 순백색까지 모든 색깔이 인정된다. 다른 견종에게서는 볼 수 없는 뚜렷한 무늬가 많이 있는 것을 포함하며 머리에 무늬가 다양하게 있는 것이 보통이다.
보행 시베리안 허스키의 특징적인 걸음걸이는 매끄럽고, 힘들이지 않게 보인다. 그는 발이 빠르고, 경쾌하며, 도그쇼 링에서 적당히 빠른 상보로 앞에서 자연스럽게 이끌면서 걷게 하면 앞부분은 잘 뻗어나가고, 뒷부분은 추진을 아주 잘한다. 앞에서 보면 시베리안 허스키가 걸을 때에 단일 주행선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속도가 증가할수록 다리들은 점차 안쪽으로 중심을 모아 각을 잡아 나간다. 패드는 몸체의 세로선 바로 아래에서 직선을 그리면서 놓이게 된다. 패드 발자국이 중앙으로 모일수록 앞다리와 뒷다리는 똑바르게 앞으로 나아가며, 비절이나 뒷무릎 슬관절은 흔들리지 말아야하며 안으로 들어가거나 밖으로 나오지 않는다. 뒷다리는 같은 쪽 앞다리의 진로를 따라서 움직인다. 개가 걷는 동안에 등선은 견실하고 수평을 유지한다. 결함 :짧은 보폭, 높이 드는 고답보양. 핏칭, 또는 롤링하는 보양. 둔중하거나 흐느적거리는 보양. 엇갈리거나 옆으로 걷는 보양. 
기질 시베리안 허스키의 특징적인 기질은 우호적이고 품위 있고 또한 기민하고, 대담하며 외향적이다. 그는 경비견의 적극적인 자질을 보여주지는 않으며, 낯선 사람을 지나치게 의심하거나 다른 개들에게 공격적이지도 않다. 성견 수컷에게서는 약간 소극적이고 위엄을 부리는 것을 볼 수 있다. 그의 총명함, 적응력, 의욕적인 태도는 그가 호흡이 맞는 동반견이자 실질적으로 사역견이 되게끔 해준다. 
요약 시베리안 허스키의 가장 주요한 견종 특징은 보통 크기에, 적당한 뼈대, 잘 균형 잡힌 비례, 힘을 낭비하지 않은 자유자재인 움직임, 적절한 털, 멋진 얼굴과 귀, 올바른 꼬리, 훌륭한 체형과 태도다. 결점은 뼈대나 체중이 지나쳐 보이는 외모, 위축되거나 어색한 보행, 길고 거친 털은 결점 처리한다. 시베리안 허스키는 육중한 개로 보일 정도로 결코 크거나 조악하지 않으며, 쏜살같이 달리는 동물로 보일 정도로 가볍거나 허약하게 보이지도 않는다. 시베리안 허스키는 지구력이 대단한 견종이다. 이미 언급한 결함들 이외에도 모든 견종에게 분명히 구조적으로 결함인 것들은 비록 이 견종에 특정하여 언급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다른 견종과 마찬가지로 시베리안 허스키에게도 바람직하지 않은 결함이다. 
결격
 23½인치를 초과하는 수컷, 22인치를 초과하는 암컷.

 

원 산 지 미 국
체 고 50~60cm 체 중 16~27kg
운 동 량 ☆☆☆☆☆ 그 룹 워 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