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츄

시츄의 뿌리는 티벳이나, 이 견종의 완성은 중국에서 이루어졌다. 라사(Lhasa)가 좀 작아진 티벳탄 테리어(Tibetan Terrier)라면 시츄는 그러한 종의 좀더 두드러운 왜소형이라 할 수 있다. 중국인들은 티벳에서 보내진 라사종중 작은 견들을 더 귀하게 여겼고, 매우 짧은 얼굴을 선호하였다. 이런 라사종의 가장 왜소한 형태에 대한 선호가 이 매력적인 견종을 쉽게 탄생시킬 수 있었다. 이 두 견종의 사이에서 나온 새로운 종을 시츄라고 불렀는데 이는 "사자개"라는 뜻으로 라사종이 티벳에서 가진 이름과 같다. 시나리오는 쉽게 상상되어질 수 있다. 티벳인들은 매력적인 작은 사자개들의 쌍들을 황제국인 중국에 보냈다. 중국인들은 그 견종들을 사자개(물론 중국어)로 불렀다. 수세기동안 더 짧은 다리와 짧은 얼굴의 종들이 선별되고, 토속견들과 섞여서 그 결과로 지금의 시츄로 된 것이다.

그 개들은 중국 궁중의 화려함 속에서 살았고, 사랑스런 친구로 길러졌다. 중국이 1912년 공산화된 이후 이 견종은 영국으로 들어갔다. 다행스럽게 영국과 노르웨이에 숫자상으로 충분한 견종들이 들어갔고, 이후에는 북미에도 들어가서 본토인 중국에서는 멸종 당하는 반면 서구에서는 좋은 양산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다. 영국인들은 1949년에 이 견종에게 챔피언을 수여했으나, 북미에서는 1960년대까지 인정받지 못했다. 1969년도에 미국에서 허용되었을 때 이 견종중 한 마리가 처음으로 Best in Show를 수상했다.

이 견종은 작은 몸이, 기차와 같은 형상으로 부드럽게 움직이는 놀라운 동작으로 유명하다. 시츄는 전세계에 걸쳐 쇼링에서 많은 성공을 했다. 시츄는 좋은 애견임이 판명되었으며, 라사보다 외부인을 덜 경계하고 작은 몸의 사이즈에 비해 활기차고, 운동을 좋아하며, 사람들과 융화력이 강하다. 자신감에 가득찬 오만한 모습은 표준으로 묘사된다. 아름답고 흐르는 듯한 털은 최상의 모양을 위해서 많은 손질이 요구된다. 동양인들에 의해 국화송이(Chrysan themum)라고 표현되는 모습은 짧은 코에서부터 나와 위쪽으로 자라는 털에 의해서이다. 사실 Peking Kennel club에 의해 주장되는 본래 표준형은 묘사가 가장 세심하다. "사자머리, 곰의 몸체, 낙타발굽, 먼지털이와 같은 꼬리, 야자수입의 귀, 쌀알같은 치아, 꽃잎같은 혀, 금붕어 같은 동작"이 요구된다. 시츄는 위엄에 가득차 보이는 견종이며, 동시에 매력적인 광대이기도 하다.

사자머리 같은 머리에 납작한 코, 먼지털이 같은 꼬리, 무성 영화를 보는 것같은 빠르고도 귀여운 몸짖 등이 인상적인 개다. 장모종이므로 털을 매일 손질해 주어야 하지만 털길이에 비해 털은 많이 빠지지 않으며 체취도 많이 나지 않으므로 가정견으로 이상적이다. 감정이 풍부한 편이어서 애교도 많고 아이들과도 잘 어울릴 수 있다. 반면에, 자존심이 강한 편이므로 주인이 난폭해지거나 화를 내면 이에 대한 반응이 매우 빠르다.

일반적 외모 시츄는 튼튼하고 활기차며 민첩한 애완용 개로서 길고 멋있게 늘어진 2중모를 갖고 있다. 고급스럽고 소중히 여겨지는 반려자로서 또한 궁중의 애완동물로서 그의 고귀한 중국혈통에 걸맞게 시츄의 자태는 당당하며, 머리를 빳빳이 들고 꼬리는 등위로 곡선을 그리는 독특하게 거만한 듯한 자세를 보인다. 어느 정도 치수의 벗어남이 있을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시츄는 아담하고 단단하며 적당한 무게와 각 부위가 좋아야 한다. 비록 애완용이더라도 시츄도 모든 종자에 대해 규정된 체격과 건실함을 갖추어야 하며 표준에 정해진 이상 값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벗어남의 정도에 따라 불리하게 적용된다. 모든 견종들에 있어서 공통인 체격적인 결함은 그 결함들이 표준의 종류에 따라 언급이 되어있던 아니던 간에 관계없이 다른 견종과 마찬가지로 시츄에 있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크기
비율
균형 *크기:어깨 최상부까지의 높이는 9내지 10.5인치가 이상치 이며 8인치이상 11인치 이하일 것, 성숙한 개의 체중은 9내지 16파운드가 이상치 임.
*비율:어깨 최상점에서 꼬리의 뿌리 사이의 길이는 체고 높이보다 약간 길 것, 시츄는 높이가 너무 커서 다리가 길어보여도 안되고, 높이가 너무 작아서 땅딸막하게 보여서도 안 된다.
*본질:시츄는 크기에 관계없이 항상 아담하고, 단단하며, 적당히 무겁고 각 부위가 우량해야한다.
머리 둥글고 넓고 양미간이 넓어야하며, 그 크기는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아서 개의 전체 크기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결함:좁은 머리, 가깝게 붙어 있는 눈.
*표정-온화하고, 애정이 넘치고, 동그랗게 뜬 눈, 친숙하고, 신뢰감이 있어야한다. 전체적으로 잘 조화를 이루고 있는 즐거운 표정은 각 개개의 부위보다 더욱 중요하다. 심사시 외형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실제의 머리와 표정인지 그루밍 기술에 의해 만들어진 이미지인지 잘 판단하기 위해서는 잘 조사하고 시험해야 한다.
*눈-크고, 둥글고, 퉁방울눈이 아니며, 양미간이 충분히 넓고 정면을 응시해야 하고, 아주 진해야한다. 다갈색 또는 청회색의 개는 보다 밝다. *결함:작은 눈, 양미간이 좁은 눈, 밝은 눈, 흰자가 많은 눈.
*귀:크고, 두개골 뚜껑 약간 아래에 위치할 것, 털이 많을 것.
*머리뼈:반구형(동형)일 것.
*스탑:윤곽이 뚜렷하게 앞이마와 코 사이에 스톱이 있을 것.
*주둥이:정방형으로 짧고, 주름이 없고, 짧지만 견고하게 발달되고, 눈 부위 보다 더 깊게 들어가지 않을 것 ; 절대 아래로 향하지 않을 것, 길이는 개의 전체 크기에 따라 약간씩 다를 수 있지만 코 끝에서 스탑 까지가 1인치 이하가 이상적이다, 주둥이 전면은 평평할 것 ; 아랫입술과 턱은 불뚝 나오지 않아야 하며, 절대로 뒤로 들어가서는 안 된다. *결함:싹둑 자른 듯하다거나, 스탑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
*코:콧구멍은 넓고 사이가 있으며 열려있어야 한다.
*색소:개가 어떤 색깔이더라도 코, 입술, 눈가장자리는 검은색일 것, 단 다갈색의 개는 다갈색일 수 있고, 청회색 개는 청회색일수 있다. *결함:코, 입술, 눈가장자리가 핑크색
*교합:언더셧, 턱이 넓고 위아래 사이가 넓을 것, 이빨이 하나 없거나 이빨들이 약간 어긋나게 배열된 것을 지나치게 불리하게 평가해서는 안 된다. 입을 다물었을 때는 혀가 보이지 않아야 한다. *결함:오버셧

탑라인
몸체 가장 중요한 것은 과장된 모습이 아니고 전체적으로 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목:어깨 쪽으로 부드럽게 물 흐르듯 하여야 한다. 또한 충분히 길어서 머리가 자연스럽게 높게 위치하여야하고, 체고 및 길이와 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등선:수평이어야 한다.
*몸통:허리 또는 허리가 치켜 올라간 형상 없이 짧게 이어지고 튼튼해야 한다. 시츄의 몸길이는 체고보다 약간 길어야 한다. *결함:긴 다리.
*가슴:늑골은 잘 두드러져서 넓고 깊어야 한다. 그러나 가슴이 둥글어서는 안 된다. 흉곽 바닥은 앞 팔꿈치 바로 아래까지 내려와야 한다. 앞 팔꿈치로부터 어깨부위까지의 길이는 앞 발꿈치로부터 지상까지의 길이보다 약간 커야한다.
*엉덩이:평평할 것.
*꼬리:높고 위치하고 묵직하게 수직으로 서서 등위에서는 곡선을 잘 그려야 한다. 너무 느슨하거나, 탱탱하거나, 평평하거나 너무 낮은 꼬리는 바람직하지 않으며 허용되는 벗어남까지는 벌칙을 부여한다.
전구  *어깨:각이 잘 지고, 뒤로 잘 기울면서 안쪽을 위치하여 매끈하게 몸통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다리:일직선, 우량한 뼈대, 우량한 근육으로 가슴 아래에서 잘 분리돼있어야 하며 앞발꿈치는 몸통에 밀착될 것.
*앞발목:강하고 직각이어야 한다.
*며느리발톱:제거해야 한다.
*발:튼튼하고 우량한 바닥을 갖고, 똑바로 전방을 향해야 한다.
후구  뒷부분 각이 진 모양은 앞부분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다리-우량한 뼈대, 근육이어야 하며 뒤에서 보았을 때 일직선이고 뒷무릎 관절은 잘 구부려져야하고, 너무 서로 밀접하지 말고 앞부분과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뒷발목:잘 낮출 수 있고 직각이어야 한다. 결함:과도하게 펴지는 무릎 며느리발톱:제거해야 한다.
*발:튼튼하고 우량한 패드를 가져야 하며 똑바로 전방을 향해야 한다.
털 화려하고, 2종류의 털이 있고, 조밀하며 길고 물 흐르듯 해야 한다. 약간 굽은 것은 허용된다. 머리꼭대기의 털은 묶어 올려야한다. 결함:성긴 털, 한 종류의 털, 곱슬털. 손질:발, 털끝 및 항문은 아담하고 깨끗하게 손질하여야 하며, 개가 움직이기 쉽도록 해야 한다. 결함:과도한 손질
색, 무늬 모든 것이 허용되며 동등하게 고려된다.
보행 시츄는 똑바로 걸어야 하며, 급하게 끌리지도 않고 목이 끌려 올려지지도 않는 자연스러운 속도에서 움직임을 평가한다. 그 움직임은 매끄럽고 물 흐르는 듯하여, 힘들이지 않는 모습으로 익숙하게 앞발은 내뻗고, 마찬가지로 힘있게 뒷발을 밀어야 한다, 이때 탑라인은 수평이어야 하며 머리는 자연스럽게 높아야 하고 꼬리는 등위에서 우아하게 곡선을 그려야 한다.
성품 시츄의 유일한 목적은 반려자이며 가정의 애완용이므로 그의 기질은 마땅히 모두에게 사교적이고, 행복해보이고, 사랑에 넘치고, 친근하고, 신뢰감을 주어야한다.

 

원 산 지 중 국
체 고 22~27cm 체 중 5.4~6.8kg
운 동 량 ☆☆☆☆☆ 그 룹 토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