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바이누

중국과 한국을 거쳐 남쪽으로 내려온 시바는 일본의 산간 지방에 서식하며, 근 3000년 동안 알려져 왔었다. 시바는 참새나 작은 동물을 사냥하는데 이용되었다. 이 작은 개는 가끔 멧돼지, 곰, 사슴등의 사냥을 돕기도 했다. 본래 여러 지역에서 한 종류 이상이 번식되어 왔는데, 현대의 번식가들은 여러 타입을 교배시켜 그들중 작은 몸집, 동그랗게 말린꼬리, 세모꼴의 "동양적" 눈매를 가진 것들을 골라내었다. 그외에 진홍빛 털색깔과 주인에 대한 애정도 고려되었다.민첩하고 재빠른 이들은 주인과의 달리기를 매우 좋아한다."시바를 결코 따라 잡을 수는 없다"는 말이 있으므로 끈을 매어서 데리고 달리는 것이 좋다. 이들은 깔끔한 면에서는 고양이 같고 낯선 사람에게는 쌀쌀한 북방견의 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독립적 성격을 타고나므로 경비견으로 좋다. 가족들과는 잘 지내지만 때론 다른 개들과 싸우기를 좋아한다. 소유주들은 이들의 영리함을 설명하며, 이들은 돌이라도 매료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번식가들은 이들이 보기에는 귀엽지만 아무나 기를 수 있는 개가 아니라고 경고한다. 앞으로 이 개를 구입할 사람들은 시바의 성격을 이해하고, 한마리를 완전히 소유하기 전에 길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이들은 크기에 비해 기운차고 강인하여 아이들의 좋은 놀이 상대가 된다.

일반적 외모
 시바는 일본 출생의 견종 중 가장 작은 견종으로 원래 일본의 산악지역의 우거진 덤불에서 시각과 후각을 이용하여 사냥을 하기 위해 발달한 견종이다. 날카로운 감각으로 기민하고 민첩한 견종으로 좋은 지킴이 견종으로나 반려견으로 매우 좋다. 이 견종의 외형은 잘 발달한 근육과 함께 옹골진다. 암수의 성상은 외형에서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수캐는 거칠지 않고 남성스러우며 암캐는 구성의 약함 없이 여성스럽다.
크기, 비율, 균형 수캐는 어깨부까지의 체고가 14½~16½인치이며 암캐는 13½~15½인치이다. 이상적인 크기는 암수의 체고 범위의 중간정도이다. 이 선호되는 크기의 평균무게는 수캐가 약 23파운드,

암캐는 약 17파운드 정도이다. 수캐는 체고 대 체장의 비가 10 대 11 정도 암캐는 그보다 약간 길다. 뼈대는 적당하다. 실격:16½인치 이상 혹은 14½인치 이하의 수캐. 15½인치 이상 혹은 13½인치 이하의 암캐.
 
머리 표현은 좋은 성품과 튼튼하고 자신감 있는 눈빛이다. 눈은 어느 정도 삼각형으로 깊게 위치하며 귀의 바깥쪽 밑둥치 쪽으로 치켜진 형상이다. 동공은 진한 갈색이다. 눈 주변은 검다. 귀는 삼각형으로 강하게 서있으며 작지만 머리와 몸의 크기에 비례를 이룬다. 귀는 서로 잘 떨어져 위치하며 정면을 향해 기울며 귀 뒷면의 경사는 목의 아치를 따른다. 머리뼈의 크기는 적절하며 몸에 비례를 이룬다. 얼굴은 넓고 평평하며 약간의 도랑이 있으며 스톱은 적절하다. 주둥이는 튼튼하며 풍성하며 풍성한 뺨에서 연결되는 더 튼튼한 아래턱과 함께 둥글다. 주둥이 상부는 직선적이다. 스톱에서 코끝으로 갈수록 주둥이는 얇아진다. 주둥이 길이는 코끝에서 뒤통수까지의 전체 머리길이의 40% 정도이며 수염은 건드리지 않는 것이 선호된다. 입술은 팽팽하며 검정색이다. 코도 검정색이다. 완벽하며 균일하게 자리 잡은 튼튼하고 큰 치아와 함께 가위교합을 형성한다. 심한 결함:5개 이상 결치일 때 심한 결함이며 결함화한다. 실격:오버샷 혹은 언더샷.
목, 탑라인, 몸체 목은 두텁고 튼튼하며 적절한 길이이다.
등선은 직선이며 꼬리 밑둥치까지 수평하다.
몸은 피부가 팽팽하며 좋은 근육질로 게을러 보인다든지 거칠어 보이지 않는다. 앞가슴은 잘 발달해있다. 가슴의 깊이는 어깨에서 앞가슴뼈의 가장 낮은 곳까지의 길이가 지면에서 어깨 최상점까지의 체고의 1/2 혹은 약간 짧다. 갈비뼈는 적절한 탄력을 갖는다. 배는 탄탄하며 꽤 치켜져 올라간 듯하다. 등은 탄탄하다. 허리는 튼튼하다. 꼬리는 두텁고 힘차게 낫모양 혹은 감아 올라간 자세로 위치한다. 느슨한 한번 말림 혹은 낫 같은 꼬리는 등쪽으로 힘차게 향하며 등과 거의 평행한 것이 선호된다. 두 번 말리거나 위를 향한 낫모양의 꼬리도 허용된다. 꼬리의 길이는 편상태에서 뒷발목까지 도달하며 그 위치는 높다.
전구 어깨뼈와 위팔뼈는 적절히 각을 이루며 거의 같은 길이이다. 팔꿈치는 몸에 밀착하며 내외측을 향하지 않는다. 앞다리와 발은 적절한 공간을 이루며 직선적이며 평행한다. 앞발목은 약간 경사진다. 앞발의 며느리발톱의 제거는 선택적이다. 고양이발 같고 잘 마물려진 좋은 아치형 발가락을 갖는다. 발바닥은 두텁다.
후구 뒷부분의 각은 적절하며 앞부분의 각과 균형을 이룬다. 뒷다리는 튼튼하고 자연적으로 넓은 자세를 갖는다. 뒷발목은 튼튼하며 내외측을 향하지 않는다. 허벅지는 길고 장딴지는 짧으나 잘 발달해 있다. 뒷발에 며느리발톱은 없다. 발은 앞발과 같다.
털 이중털로 뻣뻣하고 직선적인 겉털과 부드럽고 두터운 속털을 갖는다. 피모는 짧고 얼굴, 귀 그리고 다리에서 균일하다. 몸에서 뻗는 보호털은 약 1½~2인치 정도의 길이를 어깨부위에서 보인다. 꼬리털은 몸의 털보다 약간 더 길며 붓 형상으로 일어나 열려있는 듯하다. 시바는 자연스러운 상태로 출품되는 것이 선호된다. 털의 트리밍은 심하게 결함화한다. 심한 결함:길거나 울 같은 털.
모색 피모의 색은 여기서 구분하는데 3가지 허용된 색은 모두 동등한 판정을 받는다. 모든 색은 맑고 진하다. 속털은 크림, 버프 혹은 회색이다. 우라지로 (크림에서 배쪽으로 흰색)는 모든 모색에서 다음 부위에서 요구된다:주둥이 양쪽, 뺨, 귀의 내부, 아래턱, 앞목 위쪽, 배 밑, 꼬리의 밑쪽. 적색에서는 앞목과 앞가슴 그리고 가슴에 위치한다. 검정과 참깨색에서는 앞가슴 양측으로 삼각형 무늬를 주로 갖는다. 눈 위에 흰점은 모든 색에서 허용되나 요구되지는 않는다. 우라지로가 있는 밝은 오렌지 적색은 이 색의 개체로 하여금 여우같은 모습을 보이게 한다. 깨끗한 적색이 선호되나 약간의 검정 끝털은 등과 꼬리에서 허용된다. 우라지로가 있는 블랙 앤 탄의 경우 검정색은 갈색기를 보이나 블루는 아니다. 속털은 버프 혹은 회색이다. 검정과 탄 부위의 경계는 분명하게 분할된다. 탄 포인트는 다음의 장소에 위치한다:두 눈 위의 2개의 타원형 반점, 상부에 검은 선을 보이는 주둥이 양측과 흰 뺨, 앞다리의 손목뼈 혹은 그 약간 상방에서 발가락까지의 외측면, 뒷무릎의 앞쪽과 뒷발목에서 점차 넓어지며 발까지의 뒷다리의 외측. 그러나 앞발목 뒷부분에 어느 정도 검정색은 허용한다. 발가락 위에 검정 연필선들은 허용한다. 탄색의 털은 귀의 안쪽에서나 꼬리의 밑부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참깨색(진한 적색 바탕에 검은 털끝) 우라지로 포함. 검정털끝은 가볍고 몸과 머리에서 균일해서 한부분에만 검정색이 국한되지 않는다. 참깨 부위는 적어도 반 정도 적색으로 보인다. 참깨색은 앞가슴의 과부 봉우리에서 끝나며 주둥이의 측면은 적색이나 그 상부의 선은 보전한다. 눈 위 반점과 다리 밑부분은 역시 적색이다. 분명한 흰 반점은 꼬리 끝과 앞다리가 연결되는 팔꿈치관절 부위의 양말형 모습 흑은 뒷무릎관절까지의 뒷다리에서 허용되나 요구되지는 않는다. 목과 앞목과 앞가슴과 가슴에는 우라지로 이외의 흰 선은 허용된다. 심한 결함:크림, 흰색 얼룩 혹은 설명되지 않은 색이나 무늬는 심한 결함이며 결함화해야 한다.
보행 움직임은 민첩하며 가볍고 탄력 있다. 트로팅시 다리의 각은 중앙선 쪽을 향하나 등선은 수평하며 탄탄하다. 앞 뻗음과 뒷 연장은 적절하며 효율적이다. 쇼링에서 시바는 느슨한 목줄로 인도되어 빠른 트로팅을 보인다. 
성품 대담함과 좋은 성품과 영향을 받지 않은 즉흥성 모두 위엄과 자연스런 아름다움을 형성한다. 시바는 독립적 성품을 가지고 낯선 이에게 냉담할 수 있으나 그의 존경을 얻은 사람들을 향한 친밀함과 충성심을 보인다. 다른 개들을 향한 사나움을 보일 때 시바는 언제나 핸들러의 조절 하에 있어야 한다. 핸들러나 심사위원을 향한 사나움 혹은 심한 부끄러움타기 등은 심각한 결함이다.
결격 16½인치 이상 혹은 14½인치 이하의 수캐, 15½인치 이상 혹은 13½인치 이하의 암캐.
오버샷 혹은 언더샷의 교합.

 

원 산 지 일 본
체 고 36~40cm 체 중 9~14kg
운 동 량 ☆☆☆☆☆ 그 룹 논스포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