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틀랜드 쉽독

스코틀랜드의 셰틀랜드 섬의 토착견으로서 이름에도 나타나 있듯이 사실은 목양견을 목적으로 키워졌다. 19세기 말경에 영국으로 소개되었으며 20세기 부터는 본격적인 개량이 시작되었고 많은 인기를 얻을 수 있었다.

소형화된 콜리와 같은 외형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셰틀랜드 섬에서 목양견으로 키워질 때 양의 크기에 맞추어 소형화 된 것이다. 셰틀랜드 쉽독은 헛짖음이 많은편이므로 강아지 때부터 엄격한 훈련을 시켜두는 것이 좋다. 참고로 헛짖음이 많은개는 충성심이 많다고 한다.

아이들과 놀기를 좋아하고, 개이면서도 귀찮게 하는 것은 싫어하며, 반대로 사람을 귀찮게 하지도 않는다. 매우 얌전하며 내향적인 성격으로 주인의 말을 잘 알아듣고 훈련 능력이 뛰어나 길들이기를 잘 하면 훌륭한 가정견, 경비견이 될 수 있다.
일반적 외모 셰틀랜드 쉽독은 콜리와 같이 스코트랜드의 보더 콜리로 그 유래가 올라가는 견종으로 이 보더 콜리들이 셰틀랜드 섬으로 옮겨가 그 곳의 작고 영민하고 긴 털의 견종들과 교잡을 통해 작은 비율로 그 크기가 줄어들었다. 이와 더불어 때때로 콜리와도 교잡은 이루어졌다. 이 견종은 오늘날 셰틀랜드 포니가 다른 큰 종의 말들에 비해 크기와 전반적 외형의 연계관계를 갖은 것처럼 러프 콜리와 크기와 전반적 외형에 같은 연계관계를 가진다. 로프콜리와 셰틀랜드 쉽독의 닮은 외형은 분명하지만 두 종 사이에 존재하는 다른 점들은 알아야 한다. 셰틀랜드 쉽독은 작고 기민하고 러프 피모를 가진 긴 털의 사역견이다. 이 견종은 건실하고 민첩하며 단단하다. 외선은 전체에 비율상 어긋나지 않는 대칭이다. 수캐는 남성스러우며 암캐는 여성스럽다.
크기, 비율, 균형 셰틀랜드 쉽독은 어깨까지 13~16인치 정도의 크기이다. *주목:체고는 자연스레 선 자세에서 앞다리가 측정하는 선에 평행하게 위치할 때 지면에서 어깨뼈의 정상까지를 이은 수직선으로 측정된다.
*실격: 이 선호되는 크기보다 높거나 낮을 때 쇼 링에서 실격한다. 전반적 외형에서 몸은 어깨관절에서 궁둥뼈결절까지의 길이가 적절히 길지만 이 길이의 대다수는 어깨와 뒷부분의 길이와 올바른 각도에 의한 것으로 등 자체는 비교적 짧다.
머리 머리는 충분히 세밀하고 그 형상이 위에서 볼 때나 옆에서 볼 때 길어야 하며 끝이 뭉뚝한 쐐기형으로 귀에서 코 쪽으로 점차 좁아진다.
*표현:머리의 치슬링과 굴곡, 형상, 귀의 거동과 쓰임, 위치와 형상과 눈의 색은 모두 모여 표현을 형성한다. 보통 표현은 기민하고 부드러우며 영민하고 호기심 많아 보인다. 낯선 사람 상대를 할 때는 눈은 경계심과 신중함을 보이나 겁은 보이지 않는다.
*눈은 중형의 크기로 진한 색이며 아몬드 형의 눈언저리를 가지며 머리에서 약간 경사지며 위치한다. 색은 진해야 하며 블루 멀에서만 블루 혹은 멀색의 눈이 허용된다. 결함:옅은 색의 둥글고 크거나 너무 작은 눈. 눈에 띄는 눈꺼풀. 귀는 작고 유연하며 높게 위치하며 3/4 정도 서있으며 그 끝은 전방 쪽으로 숙여있다.
휴식시 *귀는 그 길이 쪽으로 누어 목의 장식털 속으로 눕는다. 결함:너무 낮게 위치한 귀. 하운드귀. 완전히 선 귀. 박쥐귀. 비틀린 귀. 귀 가죽이 너무 두텁거나 너무 얇은 귀.
*머리뼈와 주둥이:머리의 정상은 편평해야 하며 뒤통수 윗부분이 돌기되지 않는다. 뺨은 편평하며 좋게 둥근 주둥이로 매끈하게 연장된다. 머리뼈와 주둥이는 같은 길이로 그 중앙점이 눈의 안쪽 코너가 된다. 옆에서 볼 때 머리의 머리위선은 주둥이 위선과 평행하지만 약간 높게 위치하는데 이유는 약하지만 확실한 스톱 때문이다.
*턱은 깨끗하고 강하다. 깊고 잘 발달한 아래턱은 뺨에서 둥글며 코의 밑쪽으로 연장되어야 한다.
*코는 검은색이여야 한다. 입술은 팽팽하다. 윗입술과 밑입술은 전체적으로 서로 매끈하게 잘 만나야 한다.
*치아는 수평하며 고르게 위치한다. 가위교합이다. 결함:두 개의 각을 가진 머리. 너무 눈에 띄는 스톱 혹은 스톱이 없는 경우. 눈밑과 사이와 위쪽이 너무 풍만할 때. 뒤통수 부분이 돌기될 때. 뺨이 돌기될 때. 뾰족한 주둥이 짧고 뒤쪽으로 위치하고 얇은 밑의 턱으로 길이와 넓이가 모자랄 때. 오버샷 혹은 언더샷. 치아가 완전히 존재하지 않거나 삐뚤거리는 치열. 입을 다물었을 때 치아가 보일 때.
목, 탑라인, 몸체 *목은 근육질로 아치되며 충분한 길이로 머리를 자랑스럽게 올릴 수 있다. 결함:너무 짧고 두터운 목. 등은 수평이여야 하며 튼튼한 근육질이다. 가슴은 깊어야 하며 흉심은 팔꿈치까지 도달해야 한다.
*갈비뼈는 충분히 굽어서 좋은 탄력을 가져야 하지만 밑쪽 반에서 편평하여 앞다리와 어깨의 자유로운 움직임을 허용해야 한다.
*배는 적절히 잘록하다. 결함:너무 긴 등. 너무 짧은 등. 위로 솟거나 밑으로 꺼진 등. 나무술통 같은 흉곽. 편평한 흉벽. 가슴이 좁거나 너무 얕은 것. 허리 쪽에서 약간의 아치를 가지고 등쪽 둔부는 뒤쪽으로 점차 경사진다.
*엉덩이뼈는 척추와 30도 각위에서 위치한다. 결함:어깨부보다 높은 등쪽 둔부. 등쪽 둔부가 너무 직선적이거나 너무 경사질 때.
*꼬리:충분히 길어서 눕혀져 있을 때 그 끝은 뒷발목관절까지 도달하며 뒷다리의 뒤쪽선상에 뉘어진다. 꼬리의 거동은 쉴 때 직선적으로 내려지거나 약간 위쪽으로 휜 커브를 가진다. 기민할 때 꼬리는 주로 올려 위치하나 등 위쪽으로 전방으로 굽어 위치하지 않는다. 결함:너무 짧은 꼬리, 그 끝이 꼬인 꼬리. 
전구  어깨부에서 어깨뼈는 45도 각도로 경사져야 하며 어깨 관절 쪽으로 전하방으로 위치한다. 어깨부에서 두 어깨뼈는 척추뼈로만 서로 떨어져 있어야 하나 충분히 외측으로 경사져서 선호되는 갈비뼈의 굴곡을 포함할 수 있어야 한다. 위팔뼈는 어깨뼈와 최대한 90도 각도를 형성하며 만나야 한다. 팔꿈치 관절은 지면에서의 거리와 어깨부에서의 거리가 같은 위치에 존재한다.

앞다리는 모든 각도에서 볼 때 직선적이며 근육질의 깔끔하며 튼튼한 뼈대를 갖는다. 앞발목은 매우 튼튼하며 건실하고 유연하다. 며느리발톱은 제거할 수 있다. 결함:어깨뼈와 위팔뼈의 각이 불충분할 때. 위팔뼈가 너무 짧은 경우. 어깨뼈가 충분히 외측으로 경사지지 않을 때. 느슨한 어깨. 외측으로나 내측으로 향하는 팔꿈치. 휘어진 다리. 가벼운 뼈대.
발은 둥글고 옹골지며 발가락은 좋은 아치를 가지며 서로 밀착해서 존재한다. 발바닥은 깊고 단단하며 발톱은 단단하고 튼튼하다. 결함:외측으로나 내측으로 향하는 발. 벌어진 발. 토끼 발. 고양이 발.
 
후구  허벅지는 넓고 근육질이다. 장골은 궁둥뼈에 90도로 붙어 위치하여 어깨뼈와 위팔뼈의 각과 조화를 이룬다. 장딴지 뼈는 장골과 뒷무릎관절에서 특징적인 각을 형성하며 만난다. 장딴지 뼈는 허벅지의 장골과 최소한 같은 길이여야 하며 선호되는 것은 약간 더 긴 길이이다.

뒷발목 관절은 깔끔하게 형성되고 각지며 건실해야 하며 좋은 뼈와 튼튼한 인대로 형성되어야 한다. 뒷발목뼈는 짧고 모든 각도에서 볼 때 직선적이어야 한다. 며느리발톱은 제거해야 한다. 결함:좁은 허벅지, 소발목, 뒷발목이 튀어나온 개체. 잘 발현되지 않은 뒷발목 관절. 발은 앞발과 동일하다.
 
털 털은 이중이며 겉털은 길고 직모의 뻣뻣한 털이며 속털은 짧고 복슬거리며 매우 조밀해서 전체 피모가 서있는 느낌을 준다. 얼굴, 귀끝과 다리의 털은 매끈해야 한다. 목의 갈기털과 장식털은 풍성해야 하며 특히 수컷에서 더 인상적이다. 앞다리는 좋은 장식털을 가지며 뒷다리도 충분히 좋은 털로 덮이지만 뒷발목 이하는 매끈한 털로 덮인다. 꼬리의 털은 풍성하다. 노트:귀, 발과 뒷발목의 너무 긴 털은 쇼 링을 위해 트리밍할 수 있다. 결함:짧거나 편평하게 눕거나 하는 털이 부분적으로나 전체적으로 존재할 때, 구불거리거나 곱슬거리거나 부드럽거나 비단결 같은 털. 속털이 풍성하지 못할 때, 매끈한 스무스 코트를 가진 개체.
모색 검정, 블루 멀, 그리고 세이블(금색에서 마호가니까지의 여러 농도)과 여러 범위의 흰색 혹은 흰색과 탄색의 무늬. 결함:녹슨 듯한 검정 혹은 블루색 피모. 탈색된 듯한 혹은 퇴화하는 듯한 색으로 흐린 세이블이나 색 빠진 블루. 탈색되거나 희석된 삼색(트라이)으로 보이는 멀이 없거나 반점이 없는 블루 멀의 모색. 너무 두드러져 보이는 몸의 흰점. 전체의 50% 이상의 흰색을 가진 개체는 심하게 결함화 하여 경쟁에서 효율적으로 제거해야 한다. 실격:브린들. 
보행 셰틀랜드 쉽독의 트로팅 보행은 힘 안 들이는 속도와 매끈함을 보여야 한다. 덜컥거리는 움직임이나 뻣뻣하거나 과장된 일자선상 움직임은 없어야 한다. 추진력은 뒤에서 유래해야 하며 진솔하고 직선적이며 뒷부분 전체의 올바른 각도와 근육과 인대에 의해 발현되어 개체가 그의 몸밑에서 좋은 뒷다리의 뻗음을 가져 앞쪽으로 추진을 하게 한다. 앞다리 보폭의 뻗음은 앞부분전체의 올바른 각도와 근육과 인대 그리고 올바른 가슴의 넓이와 흉곽의 구성에 의한다.

앞다리는 개체의 다리가 움직여 전진 할 때 지면에 의해 방해 받지 않을 정도로만 들려야 한다. 앞에서 볼 때 앞다리와 뒷다리는 걸을 때에는 지면에 거의 수직으로 움직이며 느린 트로팅시에는 안쪽으로 약간 기울며 빠른 트로팅시에는 다리들은 몸의 중앙선상 쪽으로 움직여 발자국을 보면 양측의 발자국의 두 수평선들의 안쪽 면들이 중앙선을 닿는다. 다리는 서로 교차하지 않거나 몸무게를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치우지게 하지 않아야 한다. 결함:뻣뻣하며 짧고 덜컥거리는 움직임, 토끼뜀 뛰는 듯한 종종걸음 혹은 몸의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몸무게의 균형을 옮기는 모습(주로 댄싱 움직임이라고 생각되지만 어린 강아지에서는 허용한다). 앞다리의 승마용 말의 앞다리 같은 해크니 움직임은 속도와 에너지의 낭비를 유리한다. 측대보.
 
성품 셰틀랜드 쉽독은 매우 충성스럽고 친밀하고 주인에게 반응적이다. 그러나 낯선 사람에 대해서는 경계를 할 수도 있으나 쇼 링에서 무서움이나 움씰거리는 정도까지는 아니다. 결함:부끄러움, 수줍음, 신경질적이거나 고집이 세고 입질을 하거나 나쁜 성품.

 

 

원 산 지 영 국
체 고 33~40cm 체 중 6~13kg
운 동 량 ☆☆☆☆☆ 그 룹 허 딩